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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트워크

Ubiquitous Computing

 

 

언제 어디서나 사용할 수 있는 컴퓨터 환경 (= pervasive computing : 컴퓨터 기술이 일상 구석구석에 들어와있음 )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언제나 정보통신망에 접속하여 다양한 정보통신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는 환경

 

특징

1) 네트워크 접속

장비들이 무선으로 연결되어 있어 어느곳에서나 정보를 제공

2) 비가시성, 비인식성

사용자가 컴퓨터의 존재를 의식하지 않으면서 컴퓨터를 사용

3) 상황인지 서비스

자동으로 상황을 인지하여 상황에 맞는 컴퓨팅을 수행

ex) 체온에 맞는 온도조절 시스템, 날씨에 맞는 조명 시스템

4) 컴퓨팅 기능이 탑재된 사물

가상공간이 아닌 현실 세계의 어디서나 컴퓨터의 사용이 가능해야 함

 

 

 
구성요소

1) 임베디드 컴퓨팅

2) NUI(Natural User Interface)

3) 분산 컴퓨팅

4) 공간 컴퓨팅

5) 네트워크

6) 센서

7) 상황인식

8) 증강현실

 
핵심 기술

- 네트워크

- 모바일

- 센서 기술

- 보안기술

- 로봇

 

기기 및 기능 중심으로 진행되었던 ‘디지털 컨버전스(Digital Convergence)’는 인간, 사물, 공간이라는 유비쿼터스 영역까지 확대되어 인간과 IT, 사물과 IT, 공간과 IT의 컨버전스 형태로 발전할 것으로 예상된다.

PC는 포터블(Portable)화, 웨어러블(Wearable) 컴퓨터 단계를 거쳐 임베디드형으로 진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단어 정의)

증강 현실 : 사용자가 눈으로 보는 현실세계에 가상 물체를 겹쳐 보여주는 기술 (ex. 포켓몬고)

디지털 컨버전스 : 하나의 기기나 서비스에 모든 정보통신기술이 융합되는 현상을 말한다. (ex. 스마트폰 = 전화 + MP3 +디지털 카메라)

웨어러블 : IT 기기를 사용해 신체(머리, 다리, 팔)등에 부착하거나 지니고 다닐 수 있게 기기로 만드는 기술(ex. 스마트 안경, 스마트 워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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